정부는 지난 10월 발표한 ‘미래차 확산 및 시장 선점 전략’에서 2022년까지 레벨3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자율주행차 상용화가 다가오면서 정부는 자율주행차 제작을 위한 안전기준, 사업화 지원을 위한 법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9월 ‘업무용 자율주행차 전용 보험상품’을 도입하고 내년 중 개인용 자율주행차 보험상품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율주행차 전용 자동차보험이 출시되다니 자율주행 시대가 정말 눈앞에 다가온 느낌이네요.
자율주행 기술은 미국자동차기술학회(SAE) 기준에 따라 레벨 0부터 5까지 총 6단계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레벨3 자율주행자동차는 비상사태를 제외하고 운전자가 핸들에서 손을 떼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현재까지는 보험사에서 ‘시험주행용 자율주행차 특별약관’을 판매하고 있지만 상용화된 자율주행차 전용 보험상품은 없었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레벨 3 자율주행차 전용 보험 상품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자율주행자동차보험의 필요성
자동 운전 차가 교통 사고를 일으킨 경우 법적 책임은 누구에 있나요?자동 운전 단계마다 다르지만 운전에 AI가 관여하는 만큼 교통 사고, 보험, 운전 면허, 도로 교통 법 해석 등의 분야에서 여러가지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특히 레벨 3의 자동 운전 차”운전 제어권”은 인간에 있어 운전의 책임을 남과 AI사이에 정확히 구분하기 어렵죠.아마도 완전 자동 운전 자동차보다 오히려 복잡한 책임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레벨 3자동 운전 자동차 보험은 이 같은 배상 책임 문제를 명시하고 자동 운전 자동차 사고 시 신속한 피해 구제를 위해서 준비되었습니다.2018년 10월”자동 운전 차량 도입을 위한 보험 제도 개선 방안”의 논의에 따르면 자동 운전 차 배상 책임 법제를 검토할 때 교통 사고 피해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대요.또 자동 운전 차를 구입한 소비자에 대한 보호, 자동 운전 차 산업의 발전, 제4차 산업 혁명, 공정한 책임 배분 주요국의 제도 변화의 동향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자동 운전 자동차 보험의 특징
10월 8일부터 시행된 자동차 손해 배상 보장 법 개정에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첫째, 자동 운전 자동차 사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조사 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둘째, 운행 기록 장치의 장착이 의무화되고 있습니다.셋째, 사고 시 한차 손해 배상 책임이 자동차 운행자에 두고 보험 회사가 우선 보상합니다.그러나 차량 결함의 경우 피해 금액을 우선 처리한 보험 회사에 차 업체들이 그 금액을 갚아야 합니다.이는 사고의 피해자에게 즉시 보상하기 때문입니다.자동 운전 자동차 전용 특약 상품은 이런 자동차 손해 배상 보장 법의 개정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보험 회사 앞 보상 및 차량 결함 시 회사 후 구상은 물론 사고 원인 조사에 대한 차량 소유자의 협력 의무를 약관에 명시했습니다.또 시스템의 결함, 해킹 등 새로운 위험이 추가된 첫 발매 보험료는 현행 업무용 자동차 보험료보다 3.7% 높은 수준으로 책정되었습니다.업무용 자동 운전 차 보험이 먼저 출시되어 개인용 자동 운전 자동차 보험은 내년 중에 개발이 추진될 예정입니다.해외 자동 운전 자동차 보험
독일은 도로교통법에서 운전자는 시스템이 운전조종을 요구할 경우 지체 없이 운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사고 발생 시 책임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운행 기록을 위한 블랙박스 장착, 데이터 저장, 제3자 이용 등 제도적 장치를 병행해 마련하기도 했습니다.해외도 국내 자율주행자동차보험과 마찬가지로 피해자 구제와 자율주행차 업체의 책임을 강화하는 추세입니다. 2016년 미국 미시간주는 자율주행차 사고가 시스템 결함으로 일어나면 자동차 회사가 부담한다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영국에서는 책임소재 규명 전 보험사로부터 피해자가 배상금액을 받을 수 있는 규정을 마련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보험의 기대효과
정부는 자동 운전 자동차 보험은 자동 운전 차 이용자 등의 사고 관련 보장의 사각 지대를 해소하고 제4차 산업 혁명의 주요 기술인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삼정 KPMG가 올해 2월 발간한 “자동 운전이 만드는 새로운 변화”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 규모는 올해 약 1,509억원을 돌파할 온 2035년에는 약 26조 1,794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입니다.글로벌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현재의 약 71억달러에서 2035년에는 약 1조 1,204억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이로써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 운전 차 출시, 자동 운전 차량을 활용한 교통 사고 예방 등 사회 문제 해결의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정부는 자동 운전 자동차 보험의 준비 후에도 자동 운전 차의 보안 가이드 라인의 작성, 제작자 및 이용자 윤리 가이드 라인을 마련할 예정입니다.이런 법과 제도는 자동 운전 및 이동성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을 국내 기업이 선도하기 위한 초석이 되기를 바랍니다.
정부는 자율주행자동차보험은 자율주행차 이용자 등의 사고 관련 보장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인 자율주행차 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삼정KPMG가 지난 2월 발간한 ‘자율주행이 만드는 새로운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는 올해 약 1,509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이며 오는 2035년에는 약 26조1,794억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는 현재 약 71억달러에서 2035년 약 1조1,204억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출시,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교통사고 예방 등 사회문제 해결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정부는 자율주행자동차보험 마련 후에도 자율주행차 보안 가이드라인 마련, 제작자 및 이용자 윤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법과 제도는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을 국내 기업이 선도하기 위한 초석이 되기를 바랍니다.
정부는 자율주행자동차보험은 자율주행차 이용자 등의 사고 관련 보장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인 자율주행차 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삼정KPMG가 지난 2월 발간한 ‘자율주행이 만드는 새로운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는 올해 약 1,509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이며 오는 2035년에는 약 26조1,794억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는 현재 약 71억달러에서 2035년 약 1조1,204억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출시,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교통사고 예방 등 사회문제 해결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정부는 자율주행자동차보험 마련 후에도 자율주행차 보안 가이드라인 마련, 제작자 및 이용자 윤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법과 제도는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을 국내 기업이 선도하기 위한 초석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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